서피스 프로 + 칼디짓 소호 독: 4K 60Hz 외부 디스플레이 출력 이슈
서피스 프로 + 칼디짓 소호독에서는 4K 60Hz 외부 디스플레이 출력이 안될 수 있다.
이전 "USB 허브" 게시글(링크)에서는 칼디짓 "소호 독"으로 4K 60Hz 외부 디스플레이 출력이 가능하다고 했었습니다.
최근에 "소호 독"을 새롭게 구입했는데, 새로운 "소호 독"에서는 4K 60Hz 디스플레이 출력이 불가능했습니다.
"서피스 프로 9"에 연결하는 "소호 독" 제품이 바뀐 것을 제외하고는 모든 조건이 동일한데도 말입니다.
(4K 모니터: LG 32UN650, 소호 독: 최신 펌웨어 적용)
HDMI 케이블/DP 케이블 교체 및 "소호 독" 드라이버 삭제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지만, 결과적으로 모두 실패했습니다.
(케이블은 모두 HDMI 2.1 인증, DP-VESA 인증 케이블이었습니다.)
이전 "소호 독"은 처음 연결 시 그래도 "60 Hz" 메뉴가 표시되었는데, 이번 "소호 독"은 처음부터 오로지 30 Hz 만이 출력됩니다.
즉, 위의 화면에서 주사율 선택 메뉴 중 "60 Hz"가 아예 나타나지 않습니다.
결국 기존 "소호 독"을 연결하니, 바로 4K 60Hz 출력이 됩니다.
즉, "서피스 프로"에서 4K 60Hz 외부 디스플레이 출력은 "소호 독" 제품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이전 게시글에도 있는 내용이지만, 칼디짓 "소호 독"은 서피스북, 서피스 프로에 연결 시 호환성 이슈로 4K 60Hz 출력이 불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칼디짓 고객센터를 통해서도 확인한 결과, 해당 제품에서 4K 60Hz 출력이 안 되는 이슈는 호환성 이슈라고 안내받았습니다.
즉, 추가적인 기술 지원이 불가능하며, 이로 인한 교환/반품 또한 불가능합니다.
"서피스 프로"와 연결해서 4K 60Hz로 외부 디스플레이를 출력한다면, 가급적 칼디짓 "소호 독"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처럼 "서피스 프로"에 칼디짓 "소호 독"을 연결해서 4K 60Hz 외부 디스플레이 출력이 가능한 경우가 있지만, 출력이 안 되는 사례가 있고, 무엇보다 칼디짓에서도 "공식적으로" 호환성 이슈가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소호 독"이 저렴한 허브도 아니니, "서피스 프로" 사용자라면 굳이 모험을 하지 말고, 다른 제품을 구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