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랩탑 5: 리퍼 후기
1. 마이크로소프트의 하드웨어 보증 서비스
2. 리퍼 신청 절차
3. 리퍼 소요 시간
4. 총평
1. 마이크로소프트의 하드웨어 보증 서비스
2023년 12월에 구입한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랩탑 5"에서 힌지 부분에 고무 파츠가 돌출되는 이슈가 발생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 기술 문의를 하니, 부분 수리는 불가능하고, 오직 리퍼 서비스만 받을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사용하던 제품이 나름 양품이라고 생각하고 있었고, 리퍼를 받으면 더 상태가 안 좋은 제품이 올까 봐 걱정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보증 기간 1년이 지나면 유상 리퍼를 받아야 하기에, 결국 리퍼를 신청했습니다.
2. 리퍼 신청 절차
마이크로소프트의 하드웨어 보증, 서비스 및 수리는 기본적으로 전화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1577-9700 ARS 문의 후 1번 > 1번 > 1번 > 1번 > 3번 > 1번 순서
그렇지만, 대기 시간이 길기 때문에 웹사이트나 "Surface" 앱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링크에 접속하면, 도움이 필요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고, "Surface 디바이스"를 선택합니다.
이때,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로그인을 요구합니다.
그러면 위의 그림과 같은 메뉴가 뜨고, "Surface 앱 열기" 또는 "브라우저에서 지원 받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후 단계를 진행하면 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 담당자와 채팅을 진행하게 되고, 리퍼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리퍼 소요 시간
리퍼를 신청하게 되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우체국을 통해 제품을 회수합니다.
택배 기사님은 일반적으로 접수한 날로부터 3 ~ 5 영업일 이내에 방문하게 됩니다.
리퍼 접수 후, 로그인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의 이메일로 교체 접수에 대한 안내문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때, 제품 포장 전에 [일련번호] 부터 [외관] 순서로 한 번에(OneTake) 동영상 촬영 후 저장하는 절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만에 하나 제품 수거 중 배송 사고가 발생할 경우, 제품에 문제가 없음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한다고 합니다.
월요일(2024-04-22)에 마이크로소프트에 리퍼 접수, 수요일(2024-04-24)에 제품 회수, 그다음 주 월요일(2024-04-29)에 리퍼 제품을 다시 받았습니다.
리퍼 접수 후, 리퍼 제품을 받기까지 딱 일주일이 소요되었습니다.
다만, 제품이 회수된 일정을 고려하면(24일 수요일),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다음날 제품을 받자마자 바로 처리 후 리퍼 제품을 발송해 준 것으로 파악됩니다(25일 목요일).
리퍼 제품은 일반 소비자용 제품군의 패키지가 아닌, 비즈니스용 제품군 패키지로 배송됩니다.
패키지 내에 부직포 재질의 파우치에 담겨 있고, 키보드도 얇은 면으로 덮여 있습니다.
리퍼 제품의 외관 상태는 이전 제품과 같이 양품입니다. (휴우)
배터리가 거의 방전 직전이고, 윈도우즈 최초 설치 일자가 2023년 09월인 것으로 보아, 생산된지 다소 시간이 흐른 제품인 것 같습니다.
4. 총평
2024년 기준, 마이크로소프트의 리퍼 서비스는 만족스러웠습니다.
리퍼 접수 후, 제품 회수까지가 시간이 조금 걸렸을 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품을 회수한 후에는 빠르게 리퍼를 처리해 주었습니다.
다만, 발송시간을 고려하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이미 리퍼 재고가 준비되어 있는 상태였을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모든 제품에 대해서 빠르게 리퍼 처리가 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한국에서 서피스는 비즈니스 제품군에 한해서는 선교환 서비스를 제공하나, 일반 소비자용 제품군에 대해서는 먼저 제품을 보낸 후에 리퍼 제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다른 제품(서피스 프로 9)이 백업용으로 있었기 때문에 리퍼 기간 동안의 불편이 덜했지만, 만약 백업 없이 메인 디바이스로만 사용하는 상태였다면 일주일의 기간이 결코 짧은 기간은 아닐 것입니다.
리퍼 서비스 자체는 만족스러웠지만, 한국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제품군은 부분 수리 서비스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하드웨어/기술 이슈가 있을 경우 바로 수리를 받을 수 없다는 아쉬움은 여전히 남아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