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고해상도 모니터 사용 시 특허청 프로그램 설정 방법

반응형

고해상도 모니터 사용 시 특허청 프로그램 설정 방법을 안내합니다.

특허사무소에서는 특허청 업무를 대리하기 위해 반드시 특허청에서 배포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 통합명세서작성기와, (2) 통합서식작성기가 그렇습니다.

그런데 이들 프로그램은 최근의 고해상도(QHD 및 UHD(4K) 이상) 모니터에서는 화면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텍스트 크기가 너무 작거나, 또는 버튼이 너무 작거나 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죠.

 

통합서식작성기 화면

위의 사진은 4K 해상도에서 통합서식작성기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화면입니다.

빨간색 박스로 표시한, 왼쪽 텍스트 메뉴와 오른쪽의 버튼이 너무 작게 표시됩니다.

해결 방법: 개별 프로그램에서 DPI 설정 변경("시스템 옵션" 선택)

개별 프로그램에서 DPI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이 설치된 위치를 알아야 합니다.

  • 통합명세서작성기: C:\KipoNet\NKEditor\NKEditor.exe
  • 통합서식작성기: C:\KipoNet\PKEAPS\bin\PKeaps.exe

탐색기에서 위의 경로로 들어간 다음, "EXE 실행 파일 선택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속성 → 호환성 탭 → 높은 DPI 설정 변경 버튼"을 눌러봅니다.

 

PKeaps.exe 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속성

 

호환성 탭

그러면, 아래에 "높은 DPI 조정 동작을 재정의합니다."라는 곳에 체크 표시하시고, 아래에서 응용 프로그램 / 시스템 / 시스템(고급) 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높은 DPI 조정 재정의

각각의 옵션마다 표시되는 화면이 약간 다른데, 특허청 프로그램은 "시스템"이 가장 나은 것 같습니다.

 

높은 DPI 조정 재정의(시스템) 적용 화면

개별 프로그램에서 DPI 설정을 바꾼 결과입니다. 어떠신가요, 차이점이 보이시나요?

화면 왼쪽의 텍스트 크기가 커졌고, 오른쪽 버튼도 이제는 정상적으로 보입니다.

 

최근에는 특허사무소에서도 고해상도 모니터를 쓰시는 분들이 많아져서, 이런 문제를 겪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으실 겁니다.

특허청 프로그램은 FHD 해상도까지는 문제가 없지만, FHD를 초과하는 해상도에서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사실 고해상도 모니터에서는 윈도우즈가 기본적으로 텍스트, 앱 및 기타 항목의 크기를 확대시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너무 작아서 보기 힘들기 때문이죠.

보통 4K 모니터라면 윈도우즈 디스플레이 옵션에서 150% 배율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특허청 프로그램은 윈도우즈에서 확대한 배율이 자동으로 적용되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프로그램에서 배율 확대(HiDPI)를 지원해야 하는데, 그걸 아직까지도 지원하지 않고 있는 것이죠.  일해라 특허청)

 

이제 고해상도 모니터에서도 특허청 프로그램과 함께 더욱 효율적으로 일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